이번 포스트에서는 주기억장치 구성되어있는 롬(ROM)과 램(RAM)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기억 장치는 입력 장치를 통해 입력 된 자료를 주기억장치에 저장하고 처리합니다. 보조 기억 장치에 보관된 자료나 프로그램은 경우에 따라 주기억 장치에서 처리됩니다. 주기억 장치는 크게 롬(ROM)과 램(RAM)으로 나뉩니다.
이제부터 롬과 램의 정의 및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롬은 기억된 내용을 읽을 수만 있는 기억장치로써 일반적으로 쓰기가 불가능합니다. 또한 시스템의 전원이 꺼져도 기억된 내용이 지워지지 않는 비휘발성 메모리입니다. 실제로 롬(ROM)은 주기억장치로 사용되기보단 주로 기본 입출력 시스템, 자가 진단 프로그램 같은 변경 가능성이 없는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기억시키는데 이용됩니다.
ROM은 크게 5가지 종류로 나뉩니다.
램은 컴퓨터의 핵심 부품으로 CPU(중앙처리장치)는 연산 작업, 보조기억장치는 각종 데이터를 보관하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자유롭게 읽고 쓸 수 있는 기억장치로, RWM(Read Write Memory)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또한 RAM에는 현재 사용 중인 프로그램이나 데이터가 저장되어 있습니다. 시스템의 전원이 꺼지면 기억된 내용이 모두 사라지는 휘발성 메모리의 특징을 가집니다. 일반적으로 주기억장치 또는 메모리라고 부르는 게 램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RAM은 크게 5가지 종류로 나뉩니다.
이것으로 롬(ROM)과 램(RAM)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정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데이터베이스의 개념 및 DMBS 정의 및 장단점 (0) | 2020.07.21 |
---|